더불어 함께 하트하트재단 2TH ANNIVERSARY

  • 하트하트재단
  • 사업소개
  • 나눔캠페인
  • 후원하기
  • 하트이야기
  • 하트하트오케스트라
 
 
 
하트이야기 | 하트 좋은소식
하트-하트재단 필리핀에서 프로젝트 시작, 민도로 주정부와 MOA 체결하다!
첨부파일 : 등록일 : 2024-06-26 13:08:17 조회수 : 2675

 

2024년 상반기하트-하트재단이 필리핀에서 새로운 사업을 착수했습니다.

 

 '필리핀 서민도로섬 아브라 드 일로그 지역 모자 보건강화를 통한 망얀족 권리증진사업' 

 

이 사업은 필리핀 옥시덴탈 민도로 주 토착원주민인 망얀족을 대상으로

 사회 및 보건 서비스 접근권 향상을 통한 권리 증진을 목표로 망얀족의 더 나은 삶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 ‘망얀족(Mangyan)’이란?

필리핀 내 소수민족인 원주민 중 하나로,

필리핀 서민도로 섬의 약 48%가 망얀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난 세기 동안 지역개발자 및 벌목꾼에 의한 강제 퇴거로 거주지가 박탈되어

외부 사람을 피해 산악지역에 주로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외부인에 대한 경계가 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망얀족의 8세 이하 아동 100명 중

단 1.4명만이 정규교육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문맹률을 70%에 육박하는 만큼 상당히 사회서비스에 소외됨을 알 수 있습니다.

출생등록률 또한 30%로 많은 아동 및 주민들이 국가 필수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트-하트재단은 이렇게 사회적으로 소외된 망얀족에게

이들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자연스럽게 주류사회와 어우러지도록 만들며,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기본적 권리 및 사회보장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하트-하트재단, 옥시덴탈 민도로주 MOA 체결]

 

지난 6월 10일, 하트-하트재단과 필리핀 옥시덴탈 민도로주 주정부와 MOA를 체결했습니다.

하트-하트재단 인터내셔널 문후정 국제사업본부장, 옥시덴탈 민도로 주지사 Mr. Eduardo B. Gadiano,

임문희 필리핀 지부장이 해당 MOA 체결에 사인을 했습니다.


해당 MOA는 망얀족 모자보건서비스와 관련해

망얀족의 문화 및 특성을 고려한 특화 분만실 및

망얀족 친화 분만대기소(Halfway House) 설치에 협조한다는 내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망얀족은 수줍음이 많아 타인과의 접촉에 어려움이 있고,

남편이 가정 분만에 참여하며, 외지 이동 시 전 가족이 도보로 이동한다는 문화적 특성이 있습니다.

필리핀 정부의 모자보건서비스는 보편적 지원을 하고자 하지만, 이러한 망얀족에게는 문화적, 사회적 제약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하트-하트재단에서는 망얀족 보건 접근성 향상을 위해

기존 정부병원의 기초응급산과(BEmONC) 보건시설에 망얀 산모 특화 보건실을 구축하여

남편이 산모의 출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전 가족의 원거리 이동이 특성인 망얀족 문화를 존중하여

망얀족 친화적 분만대기소(Halfway House) 건축을 통해

출산 전후에 산모와 그 가족이 함께 거주하며, 산모가 산전사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안전한 출산을 돕고자 합니다.





옥시덴탈 민도로주에 이어, 아브라 드 일로그 시청과도 부가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하트-하트재단 인터내셔널 문후정 국제사업본부장, 아브라 드 일로그 시장 Maria Gloria M. Constantino, 임문희 지부장이 함께
해당 협약 체결에 사인을 진행했습니다.

협약에서는 지속 가능한 모자보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건 인력 교육과
 사업 대상 지역 내 영양개선 활동, 그리고
 망얀족 주류 마을 대상 인식증진 지역사회 캠페인과 관련하여 협조를 구하고
망얀족의 인식증진 강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필리핀 정부가 보급하는 정보나 인식증진자료는 타갈로그어로 구성되어 있어
주류사회와의 언어적 이질감과 더불어 문맹률이 높은 망얀족에게는 실효성이 없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인식증진 자료를 개발하고 배포하며, 망얀족 특성을 고려한 지역사회 기반의 인식증진 캠페인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이에 더하여 학교 기반의 성생식 보건교육 및 권리 증진 활동도 함께 수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하트-하트재단은 필리핀 내 소외된 원주민, 망얀족의 권리 증진을 위해 열심히 달려갈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옥시덴탈 민도로 주 정부 (The Provincial Government of Occidental Mindoro)
아브라 드 일로그 시청 (Municipality of Abra de Ilog Provincial of Occidental Mindoro) 

-하트재단 필리핀 지부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시민사회협력사업의 일환으로
필리핀 서민도로섬 아브라 드 일로그 지역 모자보건강화를 통한 망얀족 권리증진사업(2024-2026)’을 수행 중입니다.
제4회 스타벅스 그림 공모전 시상식 현장 스케치 
발달장애 연주자와 신한음악상 수상자가 함께하는 WITH CONCERT 6월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