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소식

home  >  하트스토리  >  사업소식

2024세계 눈의 날 기념 캄보디아 초등학생 대상 안과 스크리닝

등록일:2024-10-04 조회수:1,637

 

 

하트-하트재단 캄보디아 지부는

세계 눈의 날 (World Sight Day 2024)을 맞아

2024년 9월 17일 초등생을 대상으로 안검진을 시행하였습니다.

 

이번 세계 눈의 날은 어린아이들에게 눈 관리의 중요성을 알게하고,

자신의 눈을 소중하게 여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두며 진행되었습니다.

 

 


 

안검진은 바탐방 지역의 크돌타헨(Kdol Ta Hen) 초등학교

1학년, 5학년, 6학년 209명을 대상으로 안검진을 시행했습니다. 

 

하트-하트재단은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눈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기회를 갖고,

필요한 검사나 치료를 적시에 받음으로 실명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눈에 이상이 있을 경우 어떤 증상을 겪게 되는지,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어디로 가서 진료와 추가 검사 및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교육 받았습니다. 

 

 

안보건 교육을 진행하는 선생님과 시력검사를 받는 아이

 

 

스크리닝에 참여한 안과의사 히응씨(Dr. Sokheang)와 성헝씨(Dr. Sungheng)에게

초등생 대상 안검진에 대한 짧은 인터뷰를 요청하였습니다. 

 

안과의사 인터뷰

 

 

검진 중인 히응씨(Dr.Sokheang)와 성헝씨(Dr.Sungheng)

 

 

Q. 이번 검진에 참여한 소감을 들려주세요.

Dr. Sokheang: 하트-하트재단이 씨엠립에서 안과 사업을 할 때부터 오랜 시간 좋은 관계를 이어왔습니다.

이번 안과 스크리닝 기회도 함께할 수 있어 기뻤어요. 치료가 필요한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학생이 정상 소견을 보였고 소수의 전원과 추가 진료, 치료가 필요한 학생을 확인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시의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도록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매우 기뻤습니다.

 

Dr. Sungheng: 안녕하세요 저는 히응의 친오빠이자 안과의사인 Sungheng입니다.

시각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오늘의 스크리닝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눈 건강과 상태를 확인하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만약 오늘 이 안검진이 없었다면, 중증의 안과 문제가 발견된 학생들은 미래에 아예 시력을 잃었을 것입니다. 

 

 

시력검진을 받는 아이와 검진을 기다리는 학생들

 

 

Q. 앞으로 안과의사로서 두 분의 계획과 비전은 무엇인가요?

Dr. Sokheang: 우선 최대한 많은 환자를 돕고 싶습니다.

백내장은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고, 치료 시 효과적으로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들도 필요한 검사와 수술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우리는 최소한의 이윤을 남기고 최대한 많은 사람이 안건강을 누릴 수 있도록 돕길 원합니다.

 

Dr. Sungheng: 저희는 주로 수술이 필요한 노인 백내장 환자를 많이 만나지만, 재정적 부담으로 대부분은 수술 치료를 받지 못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수술적 및 약물적 치료를 도울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

또한, 굴절 이상을 가지고 있어 교정이 필요하지만, 가정 형편이 어려워 안경을 쓰지 못하는 아동 청소년에게 안경을 지원하고 싶습니다.

기관이나 안경점과의 협력과 지원을 통하여 필요한 안경과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입니다.

 

 이번 안검진을 통해 총 209명의 초등학생 중 총 16명의 학생들이 추가적인 진료 또는 치료가 필요한 상황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들의 경우 교장선생님과 보호자가 동석한 자리에서 학생의 상태와 추가적으로 필요한 진료에 대해 설명을 제공하였습니다.

 


 

 

 캄보디아 아이들이 누구보다 더 자신의 눈을 소중하게 여기며,

눈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함께 응원해 주세요!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세상. 나눔은 사랑입니다.후원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