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사업
후원
2022.11.14
하트-하트재단·SK하이닉스, 시니어 ICT 복합문화공간
“ICT 사랑방”조성 … 디지털 격차 해소 선도
하트-하트재단(회장 오지철)과 SK하이닉스(대표 박정호·곽노정)는 충청북도 청주시 내 가경노인복지관에 ‘ICT 사랑방’을 조성하고 경제적·지역적·문화적 소외 등 지역사회 내 노인 대상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
‘청주가경노인복지관 ICT 사랑방’은 첨단 ICT 기술을 접목하여 건강, 문화, 여가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충청북도 최초의 시니어 ICT 복합문화공간으로, 하트-하트재단이 주관하고 청주시와 SK하이닉스가 후원하며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여 조성되었다.
청주가경노인복지관 1층에 조성된 ICT 사랑방은 건강누리, 창작누리, 정보누리, 게임누리 등 4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ICT 건강 측정 및 관리 기기·키오스크·VR 기기·영상 촬영 및 편집 미디어 장비 등 20여종 70여개의 ICT 장비 및 노인 친화적 환경 조성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시니어 ICT 교육문화체험 프로그램 및 컨텐츠 개발까지 지원하여 복지관 내 지속 가능하게 운영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다.
특히 고령층의 안전한 금융생활 향상 및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체계적 ICT 금융 교육을 비롯, 스마트폰·키오스크 등을 활용한 실생활 ICT 실습 교육, 손쉬운 영상 제작 및 편집 교육 등을 지원하여 디지털 금융 접근의 어려움과 피해예방,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고자 한다.
ICT 사랑방 조성 소식을 접한 청주시의 한 주민은 “기계로 음식을 주문하고 핸드폰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시대에 노인이 새로운 기술을 접하고 배우기란 쉽지 않다”며, “이번 ICT 사랑방 조성은 노인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라고 반가운 마음을 표현했다.
하트-하트재단 관계자는 “노인과 아동 등 취약계층의 사회자립과 통합을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해주시는 SK하이닉스에 감사드린다.”며, “하트-하트재단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소외된 이들의 욕구와 필요를 경청하며,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SK하이닉스와 하트-하트재단은 하인슈타인, 해피드리밍, 행복 IT Zone 등 지역사회 아동·청소년, 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미래인재 양성 교육복지사업 및 IT 교육 환경 조성 사업을 협력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후원문의